의약품정보
식별정보
제약회사정보
병원정보
Go Home
약품명
오렌시아서브큐프리필드시린지125mg
성분명
아바타셉트(Abatacept) 125.875mg
전문/일반
전문
제조
한국비엠에스제약
판매사
한국비엠에스제약
성상변경내역
식별사진
표시(앞)
표시(뒤)
색깔(앞)
색깔(뒤)
해당 결과가 없습니다.
의약품 정보
성분

아바타셉트(Abatacept) 125.875mg

성상

이 약은 무색 내지 연한 노란색의 맑거나 약간 유백색의 용액이 무색투명한 유리시린지에 담겨 조립된 프리필드시린지로 눈에 보이는 미립자가 없다.

효능효과

성인 류마티스 관절염
중등증에서 중증의 활동성 류마티스 관절염을 가진 성인 환자

용법용량

성인 류마티스 관절염
아바타셉트는 단독치료제로 사용하거나 또는 TNF 저해제를 제외한 DMARDs와 병용으로 투여할 수 있다.
1) 피하 투여 요법
이 약은 피하 투여용으로만 사용해야 한다.
이 약을 사용하기 전에 먼저 부하 용량으로 표 1에 따라 오렌시아주250밀리그램(아바타셉트)을 정맥 투여한 후, 하루 이내에 이 약의 첫 피하 투여를 실시해야 한다. 그 후 일주일에 한 번 이 약을 피하 투여한다.
정맥 주입을 받기 불가능한 환자는 부하 용량 정맥 투여 없이 이 약을 일주일에 한 번 투여하는 것으로 시작할 수 있다. 오렌시아 정맥 투여를 받고 있던 환자가 피하 투여로 변경하는 경우에는 다음에 계획된 정맥 투여 용량 대신에 첫 피하 투여 용량을 적용한다.

2) 정맥 투여 요법
부하 용량으로서 오렌시아주250밀리그램(아바타셉트)을 이용한 정맥 투여는 표 1에 제시한 체중 범위별 투여량을 참고하여 30분간 정맥 내 주입으로 투여해야한다.

표 1. 정맥 투여 시 오렌시아주250밀리그램(아바타셉트)의 용량

[&D1]
a 각 바이알에는 아바타셉트 250mg이 들어있다.

주의사항

1.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 것
이 약은 주성분(아바타셉트)이나 또는 이외의 구성 성분에 과민반응을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진 환자에게 투여해서는 안 된다.

2. 다음 환자에는 신중히 투여할 것
1) Tumor Necrosis Factor (TNF) 저해제와 병용 투여
성인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에서의 위약 대조 임상시험 결과, 오렌시아 정맥 주사와 TNF 저해제를 동시에 투여한 피험자들에서 TNF 저해제만 투여 받은 환자들에 비하여 감염(TNF 저해제 병용 63% : TNF 저해제 단독 43%) 및 중증 감염(TNF 저해제 병용 4.4% : TNF 저해제 단독 0.8%) 발생이 더 많았다. 또한, 이 임상시험에서 오렌시아 정맥 주사와 TNF 저해제와의 병용 투여 시 오렌시아 단독 투여에 비해 현저한 효력 증가를 입증하는 데에 실패하였다. 그러므로, 아바타셉트와 TNF 저해제와의 병용 투여는 권장되지 않는다. TNF 저해제 치료에서 아바타셉트 치료로 전환하는 동안에는, 환자들에게 감염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지 면밀하게 관찰해야 한다.

2) 과민반응
오렌시아 정맥 투여에 대한 류마티스 관절염 피험자 4,149명의 이중 맹검 및 연장 공개 라벨 임상시험 결과 아나필락시스와 아나필락시양 반응은 드물었으나(<0.1%) 치명적일 수 있다. 아나필락시스와 아나필락시양 반응은 첫 점적주입 이후 발생할 수 있다. 오렌시아 정맥 주사의 시판 후 조사에서 오렌시아 첫 점적주입 이후 치명적인 아나필락시스가 한 건 보고되었다. 아나필락시스 또는 다른 심각한 알러지 반응이 발생할 경우, 아바타셉트의 투여는 적절한 치료법으로의 변경과 함께 신속히 중단되어야 하고, 아바타셉트의 사용은 영구적으로 중단되어야 한다.
그 외 오렌시아를 정맥으로 점적주입 후 24시간 이내에 발생하는 저혈압, 두드러기와 호흡곤란과 같은 약물 과민반응과 관련된 반응은 흔하지 않게(<1%) 발생하였다. 임상시험에서 오렌시아 정맥 주사로 치료 받은 소아 특발성 관절염 피험자 190명 중, 한 례의 약물 과민반응(0.5%)이 나타났다. 약물 과민반응이 나타날 경우 이에 대한 적절한 의학적 처치 방법이 즉시 사용될 수 있어야 한다.

3) 감염
아바타셉트를 투여 받은 환자에서 패혈증과 폐렴을 포함하여 중증의 감염증이 보고되었다. 이러한 감염증의 일부는 치명적이었다. 대부분의 이러한 중증 감염증은 그 기저질환 뿐만 아니라, 감염이 발생되기 쉬운 면역억제치료를 병행하는 환자들에게서 발생하였다. 아바타셉트를 다음의 환자에게 사용하고자 할 때에는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 재발성 감염 병력 환자
? 감염이 발생되기 쉬운 기저 상태
? 또는 만성, 지연성 혹은 국소 감염.
아바타셉트를 투여하는 중에 새로운 감염이 발생하는 환자는 면밀하게 관찰해야 한다. 만일 환자에게 중증의 감염이 발생할 경우에는 아바타셉트 투여를 중단해야 한다. TNF 저해제와 아바타셉트를 병용 투여하는 환자에서 중증 감염 발생률이 높았다.
아바타셉트를 포함하여, 면역조절 치료를 개시하기 이전에, 환자들은 투베르쿨린 피부 반응 검사로 결핵 잠복 감염 검사를 해야 한다. 아바타셉트를 결핵 반응 양성 환자에게 투여한 경험은 없으며, 잠복기 결핵 환자에서 아바타셉트의 안전성은 밝혀지지 않았다. 결핵 선별검사에서 양성을 나타낸 환자는 아바타셉트로 치료를 수행하기 전에 표준 치료법으로 치료를 받아야 한다.
항 류마티스 치료는 B형 간염 재활성과 관련이 있다. 그러므로 아바타셉트로 치료를 시작하기 전에 공인된 가이드라인에 따라서 간염 바이러스 검사를 수행해야 한다. 간염에 양성을 나타낸 환자들은 아바타셉트의 임상시험에서 제외되었다.

4) 예방접종
생백신은 아바타셉트와 동시에 또는 아바타셉트 투여 중단 후 3개월 이내에 투여해서는 안 된다. 아바타셉트를 투여 받는 환자에게 생백신을 투여했을 때 감염의 2차 전염에 관한 자료는 없다.
작용 기전을 고려했을 때, 아바타셉트는 일부 예방접종의 효력을 무디게 할 수 있다.
폐렴구균 백신에 대한 아바타셉트의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23가 폐렴구균 백신을 건강한 피험자 80명 및 류마티스 관절염 피험자 112명에게 투여한 결과, 오렌시아를 정맥 투여한 건강한 피험자의 경우 오렌시아를 투여 하지 않은 대조군과 비교했을 때 항체 역가가 2배 이상 상승한 피험자의 비율에는 유의성 있는 차이가 없었으나 오렌시아 정맥 투여 2주 후 예방접종을 실시한 피험자가 일반적으로 낮은 평균 역가를 보였다. 류마티스 관절염 피험자의 경우 폐렴구균 예방접종 후 이 약을 투여한 피험자 중 기저치에서 방어 항체가 있었던 피험자의 42.4%(28/66), 기저치에서 방어 항체가 없었던 피험자의 73.9%(34/46)에서 항체 역가가 최소 2배 이상 상승하는 면역 반응을 보였다.

5) 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 환자에서의 투여
아바타셉트를 투여 받은 성인 만성 폐쇄성 폐질환 환자는 위약에 비교하여 만성 폐쇄성 폐질환의 악화, 기침, 건성 수포음 및 호흡곤란을 비롯한 이상 반응이 더 자주 나타났다. 류마티스 관절염과 만성 폐쇄성 폐질환 환자에서의 아바타셉트의 사용은 주의를 기울여야 하고, 환자들의 호흡기계 상태가 악화되지 않는지를 면밀히 관찰하여야 한다.

6) 면역억제
T세포가 세포 면역 반응을 매개하기 때문에, 아바타셉트를 포함한 T세포 활성을 저해하는 약물들은 감염과 악성종양에 대한 숙주 방어 기작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존재한다. 악성 종양의 발생과 진행에 대한 아바타셉트 치료의 영향은 완전히 밝혀지지 않았다. 성인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임상 시험에서, 아바타셉트 투여군 피험자는 위약 투여 피험자에 비하여 높은 빈도의 감염 발생이 관찰되었다.

3. 이상반응
1) 이 약을 투여한 성인 류마티스 관절염 피험자에 대한 임상 경험
① 주사부위 반응
성인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 중 메토트렉세이트를 기본 약물로 치료 받았으나 메토트렉세이트에 불충분한 반응을 경험한 1,457명의 피험자를 대상으로 한 이 약과 오렌시아 정맥 투여 시 유효성과 안전성을 비교하는 무작위배정, 이중 맹검, 이중 위약, 비열등성 시험 결과, 주사 부위 반응의 전반적인 빈도는 이 약 투여군과 오렌시아 정맥 투여군(피하 투여 위약군)에서 각각 2.6%(19/736)와 2.5%(18/721)였다. 모든 주사 부위 반응(혈종, 소양증, 홍반 포함)은 심한 정도에 따라 경증(83%)에서 중증(17%)이었고, 약물 중단이 필요하지 않았다.

② 면역원성
메토트렉세이트를 기본 약물로 치료 받았으나 메토트렉세이트에 불충분한 반응을 경험한 성인 류마티스 관절염 피험자에서 이 약과 오렌시아 정맥 투여의 면역원성을 비교한 결과, 아바타셉트에 대한 면역원성의 전반적인 빈도는 이 약 투여군과 오렌시아 정맥 투여군에서 각각 1.1%(8/725)와 2.3%(16/710)였다. 이 비율은 이전의 경험과 일치하였으며, 약물동력학, 안전성 또는 유효성에 대한 영향과 면역원성은 상관관계가 없었다.

③ 오렌시아 정맥 투여 부하 용량 없이 이 약을 단독 투여하였을 때의 면역원성 및 안전성
이전에 아바타셉트나 다른 CTLA4Ig을 투여 받은 적이 없는 100명의 류마티스 관절염 피험자를 대상으로 오렌시아 정맥 투여 부하 용량 없이 단독으로 이 약을 투여한 임상시험에서 메토트렉세이트 병용 또는 이 약 단독 투여군에서 4개월 후 아바타셉트에 대한 항체의 생성은 관찰되지 않았다.

④ 이 약 투여 중단 및 재투여에 대한 면역원성 및 안전성
메토트렉세이트를 병용 투여하는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를 대상으로 이 약 투여 중단(3개월)과 재시작이 면역원성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결과, 이 약을 계속 투여 받은 피험자들은 항 아바타셉트 항체가 관찰되지 않았고(0/38명) 투약을 중단한 피험자들은 9.6%(7/73)에서 항 아바타셉트 항체가 생성되었다. 다시 이 약을 투여했을 때 면역원성이 발생한 비율은 이 약을 지속적으로 투여한 군은 2.6%(1/38), 투약 중단기에 위약을 투여한 군에서는 2.7%(2/73)였다. 재투여 요법에 따른 주사 부위 반응은 없었고, 3개월 동안 이 약 투여를 중단한 피험자에서의 치료 반응은 이 약의 투여를 유지한 피험자와 비교할 때 오렌시아 정맥 부하 투여 여부에 상관 없이 차이가 없었다. 이 연구에서 관찰된 안전성은 다른 연구에서 관찰된 것과 일치하였다.

2) 오렌시아 정맥 투여 성인 류마티스 관절염 피험자에 대한 임상 연구 경험
여기에 서술된 자료는 위약 대조 임상시험에서 활동성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에 대해 오렌시아를 정맥 투여했을 때의 노출을 나타낸다(오렌시아 정맥 투여 1,955명, 위약 989명). 본 임상 연구에서는 6개월(오렌시아 정맥 투여 258명, 위약 133명) 또는 1년(오렌시아 정맥 투여 1,697명, 위약 856명)의 이중 맹검, 위약 대조 기간을 두었다. 이 환자들 중 일부는 TNF 저해제와 같은 생물학적 DMARD 치료를 병행하였다(오렌시아 정맥 투여와 생물학적 DMARD 병용 204명, 위약과 생물학적 DMARD 병용 134명).
류마티스 관절염 임상 시험에서 피험자의 대부분은 오렌시아 정맥 투여와 함께 한 개 이상의 다음 약물을 병용 투여하였다: MTX, NSAIDs, 코르티코스테로이드, TNF 저해제, 아자티오프린, 클로로퀸, 금, 히드록시클로로퀸, 레프루노미드, 설파살라진 및 아나킨라.
가장 중증의 이상반응은 중증 감염 및 악성종양이었다.
가장 빈번하게 보고된 이상 반응은(오렌시아 정맥 투여 환자의 10% 이상에서 발생) 두통이었다.
임상적 개입(오렌시아 정맥 투여 중지 또는 중단)을 초래한 가장 빈번한 이상반응은 감염으로 인한 것이었다. 투여 일시 중지를 초래한 감염은 상기도 감염(1.0%), 기관지염(0.7%), 대상포진(0.7%)순이었다. 치료를 중단하게 한 이상 반응은 폐렴(0.2%), 국소 감염(0.2%) 그리고 기관지염(0.1%) 순이었다.
① 감염
위약 대조 임상 시험에서, 감염은 오렌시아 정맥 투여 피험자의 54% 및 위약 투여 환자의 48%에서 보고되었다. 가장 빈번하게 보고된 감염은(피험자의 5-13%) 상기도 감염, 비인두염, 부비동염, 요로감염, 인플루엔자 및 기관지염이었다. 위약 투여 피험자에 비하여 오렌시아 정맥 투여 환자에게서 높은 빈도(0.5% 이상)로 나타난 감염 중 전체 피험자의 5% 미만에서 발생한 감염은 비염, 단순포진 그리고 폐렴이었다.
오렌시아 정맥 투여 피험자의 3.0% 및 위약 투여 피험자의 1.9%에서 중대한 감염이 보고되었으며 이 중 오렌시아 정맥 투여 피험자에서 가장 흔하게 발생한 것은 폐렴, 연조직염, 요로 감염, 기관지염, 게실염 및 급성 신우신염이었다.
11,584 환자-년 노출 동안 4,149명의 피험자가 오렌시아 정맥 주사를 투여 받은 이중 맹검 및 연장 공개 라벨 임상 시험에서 중대한 감염의 발생률은 100환자-년 당 2.87이었고 연간으로 환산한 발생률은 변화가 없었다.

② 악성종양
위약 대조 임상 시험에서(오렌시아 정맥 투여 1,955명 - 투여 기간의 중앙값 12개월), 악성종양의 전반적인 발생 빈도는 오렌시아 정맥 투여 및 위약 투여 피험자에서 유사하였다(각각 1.3% 및 1.1%). 하지만, 위약 투여 피험자에 비하여(0명) 오렌시아를 정맥 투여한 피험자에서 더 많은 폐암 증례(4명, 0.2%)가 관찰되었다.
11,932 환자-년(5년 이상 아바타셉트로 치료 받은 1,000명 이상 중)동안 4,149명의 피험자에게 오렌시아 정맥 주사를 투여한 이중 맹검 시험 및 연장 공개라벨 임상 시험에서 악성종양 발생률은 100환자-년 당 1.42였고 연간으로 환산한 발생률은 변화가 없었다. 100환자-년 당 발생률은 비흑색종 피부암은 0.73, 고형 악성종양은 0.59, 혈액학적 악성종양은 0.13이었다. 가장 빈번하게 보고되는 암은 폐암(100환자-년 당 0.15)이었고, 가장 흔한 혈액학적 악성종양은 림프종(100환자-년 당 0.07)이었다.

공개 연장시험을 포함한 이중 맹검 시험에서 주요 암종(비흑색종 피부암, 고형암, 혈액학적 악성종양) 또는 개별적 종양에 대해서 이중 맹검기에 비해 전체 기간의 악성종양의 발생률이 증가하지 않았다.
임상시험의 공개 라벨 기간 동안 보고된 악성 종양의 종류와 형태는 이중 맹검기에 보고된 것과 유사하였다.

임상시험 동안 관찰된 악성종양의 발생률은 나이와 성별이 일치하는 류마티스 관절염 인구에서 예상되는 것과 일치하였다.
아바타셉트를 투여한 류마티스 관절염 피험자들은 Surveillance, Epidemiology 및 End Results(SEER, 미국 암 관련 통계 프로그램) Database를 근거로 한 나이와 성별이 일치하는 일반인 집단에 비해 림프종 발생률이 약 2.49배 정도 높았다.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 특히 상당히 활동성인 질환인 경우, 림프종 발생에 대해 고위험군이다.
아바타셉트를 투여한 류마티스 관절염 피험자에게 발생한 피부, 유방, 방광, 자궁경부, 대장, 자궁내막, 위, 혈액, 흑색종, 골수형성 이상 증후군, 난소암, 전립선암, 신장암, 갑상선암 및 자궁암 등이 포함되었다.

사람에서 악성종양 발생에 대한 아바타셉트의 잠재적인 역할은 아직 알려져 있지 않다.

③ 주입과 관련된 반응 및 과민반응
활동성 류마티스 관절염으로 진단된 18세 이상의 환자에 대한 임상연구들에서 약물 주입 관련 급성 반응(주입 시작 후 1시간 이내에 보고된)은 위약군의 피험자보다 오렌시아 정맥 투여 피험자에서 더욱 흔하게 나타났다(오렌시아 정맥 투여군 9%, 위약군 6%). 가장 빈번하게 보고된(1-2%) 반응은 어지럼증, 두통, 고혈압이었다.
저혈압과, 혈압 감소, 혈압 증가, 호흡곤란과 같은 심폐 증상 및 기타 오심, 홍조, 두드러기, 기침, 과민증, 소양증, 발진, 천명을 포함한 증상을 포함하여, 약물 주입 관련 급성 반응은 오렌시아 정맥 투여군의 0.1% 초과, 1% 이하의 피험자에서 보고되었다. 대부분의 이와 같은 반응은 경증이거나 중등도였다. 오렌시아 정맥 투여 피험자 중 1% 미만이 주입 관련 급성 반응으로 임상시험을 중단하였다. 대조군 임상시험에서, 주입 관련 급성 반응으로 시험 치료를 중단한 피험자는 위약 투여군에서는 2명이었으나 오렌시아 정맥 투여군에서는 6명이었다.
임상시험에서 오렌시아를 정맥 투여한 피험자 2,688명 중 두 건의 아나필락시스 또는 아나필락시양 반응이 나타났다. 저혈압, 두드러기, 호흡부전과 같이 약물 과민증과 잠재적으로 관련이 있는 기타 반응은 오렌시아 정맥 투여한 피험자 중 각각 0.9% 미만에서 발생하였으며 전반적으로 오렌시아 정맥 주입 24시간 이내에 발생하였다. 과민반응이 나타날 경우 치료를 위한 적절한 의학적 처치 방법이즉시 사용될 수 있어야 한다.

④ 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 환자에서 약물 이상 반응
활동성 류마티스 관절염으로 진단된 18세 이상의 피험자에 대한 임상 연구의 일부로서, 오렌시아를 정맥 투여한 37명의 COPD 피험자 및 위약을 투여한 17명의 COPD 피험자가 포함되었다. 오렌시아를 정맥 투여한 COPD 피험자는 위약을 투여 받은 피험자보다 더 빈번하게 약물 이상 반응이 나타났다(각각 97% 대 88%). 오렌시아를 정맥 투여한 피험자가 위약 투여 피험자보다 호흡 이상이 더 빈번하게 발생했다(각각 43% 대 24%); 이것은 COPD 악화, 기침, 건성 수포음과 호흡곤란을 포함한다. 위약을 투여한 COPD 피험자보다 오렌시아를 정맥 투여한 COPD 피험자에서 더 높은 비율로 COPD 악화(37명의 피험자 중에 3명 [8%])와 폐렴(37명의 피험자 중 1명 [3%])을 포함하여 중증의 약물 이상 반응이 나타났다(27% 대 6%).

⑤ 기타 이상반응
위약 대조 류마티스 관절염 임상시험에서 오렌시아를 정맥 투여한 피험자들 가운데 최소 1%의 피험자 및 3% 이상의 피험자에게서 발생한 이상반응을 다음의 표 2에 요약하였다.

표 2 : 위약 대조 류마티스 관절염 임상시험에서 오렌시아를 정맥 투여한 피험자들 가운데 최소 1%의 피험자 및 3% 이상의 피험자에서 발생한 이상반응

[&C1]
a 생물학적 DMARDs 요법을 병용한 피험자 204명 포함(adalimumab, anakinra, etanercept, 또는 infliximab)
b 생물학적 DMARDs 요법을 병용한 피험자 134명 포함(adalimumab, anakinra, etanercept, 또는 infliximab)

위약 대조 류마티스 관절염에 대한 임상 시험 중 3% 이상의 피험자에서 발생되었으며 오렌시아를 정맥 투여한 피험자에서 위약보다 좀 더 빈번하게 발생하였으나 그 차이는 1% 미만인 이상반응은 설사(오렌시아 정맥 투여군 3.7%, 위약군 3.3%)와 피로(오렌시아 정맥 투여군 3.5%, 위약군 3.2%)이다.
‘2. 다음 환자에는 신중히 투여할 것’ 또는 위의 이상반응에 언급되지 않은 이상반응으로서 피험자에게서 3% 미만으로 발생하고 오렌시아를 정맥 투여한 피험자에서 위약보다 0.2% 초과로 좀 더 많이 발생한 기타 빈번하지 않은 이상반응은 아래와 같다.
- 감염 : 하기도 감염(기관지염 포함), 단순포진, 상기도 감염(기관염 포함), 비염, 치아 감염, 감염성 피부 궤양, 손발톱진균증
- 양성, 악성, 정의되지 않은(낭종, 용종 포함) 종양 : 기저세포암종
- 혈액, 림프계 질환 : 백혈병, 혈소판감소증
- 정신과 질환 : 우울증, 불안
- 신경계 질환 : 감각이상
- 안과 질환 : 결막염, 시격 감퇴
- 귀와 내이 질환 : 현기증
- 심장 질환 : 심계항진, 빈맥, 서맥
- 혈관 질환 : 홍조, 저혈압, 안면홍조
- 위장관 질환 : 복통, 설사, 오심, 위염, 구강 궤양, 아프타구내염
- 피부와 피하조직 질환 : 탈모, 피부건조, 다한증, 홍반, 잦은 멍, 발진(알러지성 피부염 포함)
- 근골격, 연결조직과 뼈 질환 : 관절통
- 생식계, 유방 질환 : 무월경증, 월경과다
- 일반적 질환과 주사 부위 상태 : 무력증, 인플루엔자 유사 증상, 피로
- 기타 : 혈압 상승, 혈압 증가, 체중 증가
의학적으로 관련이 있는 것으로 판단되나 오렌시아 정맥 투여 피험자와 위약 투여 피험자 간의 발생빈도 차이가 0.2% 미만인 이상반응은 수면 장애(불면증 포함)와 비정상적인 간 기능 수치(간 효소 상승 포함)이다.

⑥ 면역원성
오렌시아 정맥 주사를 2년까지 투여한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에서 아바타셉트에 대한 항체를 ELISA법으로 평가한 결과 1,993명의 환자 중 34명(1.7%)에서 아바타셉트에 대한 결합 항체가 생성되었다.
아바타셉트의 작용 부위인 CTLA-4에 결합 활성이 확인된 검체에서 세포를 기반으로 한 luciferase reporter assay로 중화 항체의 존재를 평가한 결과 9명의 평가 가능한 환자 중 6명(67%)이 중화 항체를 갖고 있었다.
아바타셉트의 간섭을 배제하기 위하여 오렌시아 정맥 투여를 56일 이상 중단한 154명을 하위 분석한 결과 9명(5.8%)의 환자에게서 아바타셉트에 대한 항체가 생겼다.
항체 생성과 임상 반응 또는 약물 이상 반응과의 상관관계는 관찰되지 않았다.

3) 시판 후 사용 경험
아바타셉트의 허가 후 사용기간 동안 약물 이상 반응이 보고되어 왔다. 이 반응들은 불명확한 크기의 환자군에서 자발적으로 보고되었기 때문에, 그 빈도를 신뢰성 있게 예측할 수 있거나 아바타셉트에 대한 표면적인 관계를 정립하기는 어렵다. 성인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에서 아바타셉트의 시판 후 사용 경험을 기반으로 하여, 아바타셉트의 허가 후 사용기간 동안 다음의 추가적인 약물 이상 반응이 확인되었다.
? 혈관염(피부혈관염과 백혈구파괴성혈관염 포함)

4. 약물상호작용
1) TNF 저해제
아바타셉트와 TNF 저해제 병용 투여는 중증 감염 위험을 증가시키는 것과 관련이 있었으며, TNF 저해제 단독으로 투여하는 것에 비하여 추가적인 유의한 효과는 없었다. 아바타셉트와 TNF 저해제와의 병용 투여는 권장되지 않는다.

2) 기타 생물학적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제
아나킨라와 같은 기타 생물학적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제와 아바타셉트를 병용 투여하는 것에 대한 안전성과 유효성을 평가할 만큼의 충분한 경험이 없기 때문에, 이러한 병용은 권장되지 않는다.

5. 특정 모집단에서의 사용
1) 임부에 대한 투여
임부에 대한 아바타셉트 사용에 있어서 적절하고 잘 계획된 임상시험은 없었다. 아바타셉트는 동물에서 태반을 통과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동물에서의 생식발생 연구에서 면역 기능 변형이 발생했다. 아바타셉트는 임부에 대해 잠재적인 이득이 태아에 대한 잠재적인 위해를 정당화할 수 있는 경우에만 임신 기간 동안 사용해야 한다.
아바타셉트를 AUC 기준으로 사람에 대한 최고 권장 용량(MRHD, maximum recommended human dose, 10mg/kg)의 약 29배 가량인 300 mg/kg까지를 임신한 마우스에게, 200 mg/kg까지를 임신한 랫트와 토끼에게 투여하였을 때 최기형성은 관찰되지 않았다.
아바타셉트를 임신 초기와 수유기에 걸쳐서 매 3일마다 암컷 랫트에 투여하였을 때, AUC 기준으로 MRHD(10 mg/kg)의 3배 가량인 45 mg/kg 용량까지 자손에서 유해사례가 나타나지 않았다. 하지만, MRHD에 비해 11배 높은 200 mg/kg 용량에서 암컷 새끼들에서 T세포에 의존적인 항체 반응의 9배 증가 및 암컷 새끼 한 마리에서 갑상선 염증을 포함한 면역 기능의 변형이 관찰되었다. 이러한 소견이 아바타셉트가 사람의 자궁 내에 노출되어 자가면역 질환 발생의 위험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밝혀지지 않았다. 사람의 태아 면역계 상태를 더 잘 대표할 수 있는 새끼 랫트에 대한 아바타셉트 노출에서 갑상선과 췌장의 감염을 포함한 면역계 이상이 발생했다.

2) 수유부에 대한 투여
아바타셉트가 모유로 배설되는지 또는 모유를 먹는 아기에게 전신적으로 흡수되는지에 대해서는 알려져 있지 않다. 하지만, 아바타셉트는 랫트의 유즙으로 배설되었다. 많은 약물들이 모유로 배설되고 모유를 먹는 아기들이 아바타셉트로 인한 중증 이상반응을 나타낼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모체에 약물을 투여했을 때의 이득과 위험을 고려하여 약물 투여를 중단하던지 수유를 중단하던지 결정을 해야 한다.

3) 소아에 대한 투여
18세 이하의 소아에서의 이 약(오렌시아 피하 투여)의 안전성과 유효성은 확립되지 않았다.
오렌시아 정맥 투여는 중등도에서 중증의 6세 이상의 활동성 다관절 소아 특발성 관절염 환자에서 단독 치료제로 사용하거나 MTX와 병용하여 사용할 수 있다.
면역계가 성숙되기 전의 새끼 랫트에 아바타셉트를 노출시킨 연구에서 갑상선 및 췌장 감염과 사망에 이르게 하는 감염 발생의 증가를 포함하는 면역계 이상이 관찰되었다. 성숙한 마우스와 원숭이에 대한 연구에서도 비슷한 소견이 나타났다. 랫트의 면역계는 출생 후 첫 몇 주 안에 발달되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결과와 6세 이상(면역계가 대부분 발달이 된 연령)의 사람에서의 관련성은 알 수 없다.
6세 미만의 소아 환자에게 아바타셉트 사용 시의 안전성과 유효성은 아직 확립되지 않았다. 그러므로, 아바타셉트는 6세 미만의 환자에게 사용이 권장되지 않는다.

4) 고령자에의 투여
75세 이상의 피험자 53명을 포함하여, 65세 이상의 피험자 총 323명이 임상시험에서 아바타셉트를 투여 받았다. 이들 고령자와 젊은 환자들 간에 안전성이나 유효성 면에서 전반적인 차이는 관찰되지 않았지만, 차이를 배제하기에는 이들 피험자 수가 너무 적다. 65세 이상의 아바타셉트 투여 피험자들 가운데 중증 감염과 악성 종양 빈도는 65세 미만보다 높았다. 일반적으로 고령자에게서 감염과 악성 종양의 발생률이 높기 때문에, 고령자 치료를 할 때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6. 과량 투여 시의 처치
아바타셉트는 정맥 내 주입으로 최대 50 mg/kg 용량까지는 분명한 독성 반응 없이 투여되었다. 과량 투여 시, 이상반응의 증상 및 징후가 나타나는지 환자를 관찰하고 적절한 대증 치료를 할 것이 권장된다.

7. 보관 및 취급상의 주의사항
1) 프리필드 시린지의 형태로 공급 되는 이 약은 냉장고에서 2℃ ~ 8℃로 보관한다. 프리필드 시린지에 기재된 사용기한이 지나면 사용하지 않는다. 개봉 시까지 원래의 포장상태로 차광하여 보관한다. 이 약은 냉동하여서는 안 된다.

8. 적용상의 주의
1) 이 약은 정맥 주입용이 아니다. 이 약은 의사 또는 의료 전문가의 지시에 따라 사용되어야 한다. 피하 투여 기술에 대한 적절한 교육 후에 의사 또는 의료 전문가가 자가 주사가 적절하다고 결정하면 환자는 이 약을 자가 주사해도 된다. 환자는 의약품 투여에 대한 추가적인 상세설명이 포함된 사용 설명서*에서 제공되는 지시사항을 따르도록 교육받아야 한다.(* 사용 설명서 : 이 약을 처방 받아 자가 주사하는 환자에게 따로 제공되는 설명서).
2) 이 약을 사용하는 환자는 사용설명서에서 제공되는 지시에 따라 이 약 125mg이 제공되는 주사기(1mL)에 있는 전부를 투여하도록 교육받아야 한다.
3) 주사 부위를 번갈아가며 투여해야 하며, 피부가 연하거나 멍들거나 붉거나 딱딱한 부위에는 절대 주사하지 않아야 한다.
4) 이 약은 맑고 무색이거나 담황색이어야 한다. 투여 전에 미립자와 변색여부를 육안으로 검사하여야 하며 미립자가 있거나 변색이 된 약은 사용해서는 안 된다.
5) 부하 용량을 투여하기 위한 정맥 투여 시에는 ‘오렌시아주250밀리그램(아바타셉트)’의 허가 사항을 따라야 한다.
저장방법

밀봉용기, 냉장보관(2~8℃), 차광보관을 위해 원포장을 유지하며, 동결을 피할 것

포장단위

프리필드시린지(1mL) x 제조원 포장단위

복약지도

- 반드시 경험있는 의사의 지시 및 감독 하에 투여하세요. - 발진, 발적, 가려움증 등의 증상이 나타날 경우 전문가와 상의하세요. - 감염에 취약해질 수 있으므로 많은 사람이 모이는 곳이나 감염자와의 접촉을 삼가세요. - 결핵 감염의 위험이 증가할 수 있으므로 결핵 증상 발현에 주의하세요.

업데이트 정보
부광날록손염산염주2mg
무색 투명한 용액이 든 갈색의 유리앰플 주사제
[부광약품]
삼진날록손염산염주사2mg
갈색 앰플에 든 무색투명한 주사제
[삼진제약]
저니스타아이알정2mg
백색의 원형정제
[한국얀센]
넥실렌정
녹색의 타원형 필름코팅정제
[제일약품]
디푸루칸건조시럽
흰색 또는 회색을 띤 흰색의 분말
[한국화이자제약]
삼진날록손염산염주사5mg
갈색앰플에 든 무색투명한 주사제
[삼진제약]
우리들톨나프테이트크림(수출용)
흰색의 크림제
[우리들제약]
프라바페닉스캡슐
미황색의 반고체 덩어리 및 하나의 정제를 함유하는 상부 녹갈색, 하부 연녹색의 경질 캡슐제
[유영제약]
싸이러스정250mg
흰색의 원형 필름코팅정
[한국비엠아이]
히알큐점안액0.1%
다회용: 무색투명한 플라스틱 용기에 든 무색투명하고 점조성이 있는 수용성 점안액 일회용: 무색투명한 플라스틱 용기에 든 무색투명하고 점조성이 있는 수성의 액상 점안액
[일동제약]
copyright Alldurgsonline All rights reserved.
www.alldrugsonline.co.kr
email : mskim_77@naver.com